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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극치료는 어떻게 하나? ▣


       연극치료는 그 대상과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큰 범주에서 간략하게 소개한다.

     1.치료에 활용되는 연극매체
    
       연극요법에는 연극의 전 작업에 활용되는 모든 매체가 사용될 수 
       있으나  공연을 위한 연극작업에서 완성된 공연이 그 전체작업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는 반면 연극요법에서 훈련과정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우선 전제되야 할 것은 상상력이다. 이것이 다른 대부분의 매체를 
       활용 가능하게 하는 촉매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배우들의 연기훈련은 대부분 이완과 근육의 긴장을 자유롭게 하기
       위한 몸풀기로부터 시작된다. 이는 환자들의 신체 뿐 아니라 정서적, 
       정신적 자유를 얻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나 환자들은 배우들과는 달리 억압의 정도가 훨씬 크므로 그 
       증상과 필요에 따라 적합한 방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주의집중이 필요한 어린이의 경우 동물 흉내는 좋은 방법
       이라고 할 수 있다. 
       
       스스로가 고양이가 되었다고 상상하게 하고 고양이가 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들을 이야기로 끌어 주고 그 지시에 따라 움직이게 
       하면서 필요한 동작을 유도해 내는 것이 효과적이다. 
	
       신경증 환자의 경우 상상을 확대시키는 것이 항상 효과적이지는 않다.
       오히려 운동하듯 신체를 단순히 움직이게 해서 긴장 후에 오는 
       생리적인 이완이 정신적인 편안함에 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
	

       지각훈련 (신체부위 마다의 감각인지, 감정인지, 공간인지, 
       타인인지 등을포함한다.)은 환자의 표현을 보다 자유롭고 편안하게
       도와준다. 

       치료실 벽에 등을 향하고 걷기, 상대방의 감정 알아 맞추기,눈을
       감고 걸으면서 상대방을 의식하기, 눈감고 만져 상대방을 알아 
       맞추기등 여러 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
	
       환자들이 나타냈던 감정의 소재나 몸풀기에 사용되었던 소재는 
       확대시켜 마임형식으로 만들어질 수 있고 이 장면을 더욱 확대시켜 
       하나의 이야기로 꾸며 역할 연기를 할 수 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그 소재가 직접 간접적으로 환자의 문제에 접근한
       치료의 목적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연극치료는 특별한 무대장치나 분장, 의상, 조명 등이 요구
       되지 않으나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부분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가능하다면 환자들 스스로가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면 좋겠다.
	
       소품이나 대도구의 경우 주위에 놓여 있는 것을 상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음악은 이완부터 즉흥연기 까지 광범위 하게 사용되는데 때로는 
       녹음기를 이용하여 명상음악을 비롯한  기존의 음악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간단한 악기를 연주하기도 하고때로는 주변의 사물들을 
       두들기거나 몸을 이용해서 또는 입으로 내는 소리 등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처럼 활용 가능한 매체의 종류는 한계가 없다고 할 수 있으나 무엇 
       보다도 중요한 것은 어떤 매체를 그 대상과 목적에 얼마나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2. 연극치료의 전개과정

       치료자는 시작에 앞서 대상에 대해 치료과정의 성격과 발전단계등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치료는 warming up으로부터 시작된다. 
	
       이 과정 또한 일률적일 수 없다. 예를 들어 치료실에 들어 섰을 때 
       환자들이 이미 충분히 고무된 상태라면 이 에너지가 분산되지 않도록 
       한 곳에 집중 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대개 처음엔 인사를 나누고 놀이 형식으로 몸을 푼다.
       이 후 환자들이 어느정도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 예를 들어
      '자유와 속박'이라는 주제로 즉흥연기를 해 본다. 또는 원으로 서서 공을
       주고 받으며 서로의 이름을 부른다거나 오늘 아침부터 지금 까지의 
       이야기를 한다든가 해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방법등이 활용된다. 
	
       준비 단계는 전과정의 1/4을 넘지 않도록 한다.

       다음 단계에서는 게임, 인간 구조물 만들기, 믿음훈련, 역할놀이 등을 
       하게된다.

       게임은 집중력, 저항력, 협동심, 순발력, 감각훈련, 자신감등을 
       키워준다. 

       믿음훈련은 눈감고 파트너의 이끄는 소리만으로 빠르게 공간을 이동하는 
       흔히 '장님 걷기'라고 불리는 놀이가 활용된다. 
	
       초반에 낯 설은 환자들간에 익숙하게 해 주며, '믿음'을 갖지 못하는 
       이유를 발견하게 해 주고, 의욕을 잃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힘을 북돋워 
       줄 수 있다.
	
       인간 구조물은 혼자서 또는 그룹으로 어떤 사물이나 상태 또는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감정과 생각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게 된다.
       그룹으로 만들 경우 서로 협동해야 함으로 환자들 간에 교감이 형성된다.

       역할 연기의 이야기는 치료자가 제시하기도 하지만  환자 스스로 만들어
       내기도 한다.
	
       또한 한가지 인물을 지속적으로 연기 할 수도 이/t고 계속해서 상대역과
       자신을 번갈아 가며 연기함으로써 타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때 그들이 연기하는 인물을 좀 더 이해하여 접근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 단계는 전체과정의 1/2가량을 할애하도록 한다.

       마무리 작업은 각자의 현실로, 본래의 자신으로 돌아와 그것을 수용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만약, 모든 과정이 끝나고 치료실 문을 나설 때, 미련을 두고 치료실을
       떠나지 못하면 하나의 주의 신호라고 볼 수 있다. 
       이 과정은 나머지 1/4 시간 동안 이루어진다.


    3. 연극치료의 대상
     
       격리된 아동이나 퇴학 처분된 아동, 적응장애 청소년과 정서불안 청소년, 
       기관에 격리된 집단, 노인들; 특히 기억 상실증에 걸린 노인병 환자, 
       가정문제, 경증의 정신병, 대부분의 정신장애자, 정서상의 문제를 가진 
       환자 및 신체장애자, 대부분의 회복기 환자, 출감을 앞둔 수감자들의
       사회 재 적응 훈련이 그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중증의 정신이상, 극단적으로 비정상적인 경우, 후천적 정신충격, 
       극단적으로 병적인 우울증 등은 적합하지 않다.


     4.연극치료의 치료자

       연극치료의 치료자는 그 특수성 때문에 연극과 치료 양면에 훈련을 받은 
       사람으로서 연극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 사이에서 치료를 받은 경험과 
       병원 실습이 부가적으로 요구된다. 
	
       이는 환자들의 연극적 표현을 통한 격앙된 감정을 적절하게 조절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양면 중 어느 것 하나를 충족 시키지 못하는 배우, 심리학자, 의사들의 
       재훈련과정을 연극치료 전문가 양성기관에서  보완 해 줄 수 있다.

       훈련기관을 통해서 얻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있는데 치료자 
       자신의 인성이다. 스스로가 자신의 편견과 갈등을 인식하고 자신을 
       발전시켜 나가도록 노력해야한다. 
	
       치료자의 성격과 정서는 환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치료자는
       항상 깨어 있어야 하고 자신으로부터 자유로와져야 하고 계속해서 
       자신을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 
	
       스스로에게 열려져 있지 못한 치료자는 환자에게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절감시키기 때문이다.

       연극치료의 개척자들은 대부분 다른 학문 분야 특히 인류학, 사회학의 
       학자들이나 의사 심리학자들 중 연극인으로 일해오거나 관심을 갖고 
       있던 사람들이었고, 이제는 그 전문기관이 새 치료자들을 양성하고 있다.


[그림설명] 워밍업장면으로 운동이후 긴장을 풀고 호흡운동,
상상으로 이어진다. 오른쪽 앉아있는 사람이 치료사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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